내 책장

역행자

예쁜꽃이피었으면 2022. 9. 5. 10:45

 

2

저자가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은 '초보가 왕초보를 가르치는 것'이다

 

8

인생은 지옥이 아니었다. 영원히 바꿀 수 없는 게 아니라, 계속 레벨업할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이었다. 온라인 게임보다 더 신나는, 미치로도록 재밌는 게임이었다.

 

12-16

1단계 자의식 해체

열등감이 발동되었을 때 스스로의 못남을 인정하고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가를 고민할 때 인간은 성장할 수 있다.

2단계 정체성 만들기

3단계 유전자 오작동

클루지..?

4단계 뇌 자동화

5단계 역행자의 지식

하루 1~2개씩 더 좋은 판단을 할 수 있다면 10년뒤엔 3650일간 좋은 판단이 복리로 쌓이게 된다.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24

딱히 실망하지 않았다. 실망이란 것도 기대가 있어야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나는 내 인생에 대해 아무런 기대가 없었기 때문에 그런가, 또 차였구나 하고 넘어갔다.

- 다른 이야기 일지 모르지만..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을때 내가 했던 생각같다.

그럼 그렇지 역시 안될 줄 알았어.

 

46

한번에 큰돈을 버는 일은 없다. 사람은 제 그릇만큼 돈을 가져갈 뿐이다. 남을 탓하기 보다는 내 문제에 집중하자.

 

64

자의식을 해체해야 비로소 심리적으로 안정될 수 있으며, 반복하는 실패를 성공으로 전환할 수 있다. 스스로 멍청하다는 걸 인정하다. 스스로 못났다는 걸 인정하자. 질투하는 대상보다 못하다는 걸 인정하다. 그다음에 발전이 있다. 자의식으로 자아의 상처를 피해서는 절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74

부질없는 것에 대한 이런 중독과 탐닉은 너무 흔하고 종목도 다양해서 자칫 별것 아닌 것으로 치부하기 쉽다. 하지만 명심하자. 이런 짓들은 대부분 돈보다 중요한, 세상에서 가장 귀한 당신의 시간을 갉아먹는다. 뭔가를 이루는 것 같지만 사실은 머릿송의 보상 회로를 계속 눌러대는 짓이며, 스스로를 파블로프의 개로 만드는 한심한 행동이다. 의지를 갖고 운명을 거스르는 인간다운 삶이 아니라 동물의 본능에 충실한 순리자의 삶 그 자체다. 어서 벗어나라. 스스로 왜 이런 것에 빠져드는지 냉정하게 생각해보라. 그간의 시간이 의미 없었음을 솔직히 인정하고, 지금이라도 깨달았음에 감사하자. 자의식을 깨고 나오는 것이야말로 역행자로 가기 위한 첫걸음이다.

 

90-91

나는 스스로가 매우 게으르고, 목표한 바를 잘 이루지 못하는 열등한 인간이란 걸 인정한다.

나는 게으르고 합리화에 능한 사람이란 걸 잘 알고 있었다.

나는 스스로를 믿지 않는다. 자유의지를 믿지 않는다.

인간은 으저 유전자와 환경의 조합으로 움직이는 공식같은거라 생각한다. 타고난 유전자는 이미 어쩔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환경을 조작해 원하는 것을 이루려고 할 뿐이다. 환경 설계가 불러온 행동과 판단의 차이는 하루하루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고, 수년이 흐르면 넘어설 수 없는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

 

97

사람들은 하고 싶은 게 생길 때마다 허황된 목표를 세우고 항상 실패한다. 실패 후에는 자의식을 보호하기 위해 변명하기 바쁘고, 남 탓, 환경 탓을 하며 자위를 한다. 이 짓을 죽을 때까지 반복한다. 자신이 어떤 존재이며, 어떤 과정을 가쳐서 지금의 결과에 이르게 됐는지, 그 진신을 보려고 하지 않는다. 그저 내 마음의 상처를 핥기에 여념이 없다.

 

111

평판을 신경 쓰고, 아무것도 아닌 일에 노심초사 신경 쓰면서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119

'뇌세포는 죽기만 하지 생기진 않아' 하지만 최근 신경 가소성 이론이 등장하면서, 인간의 뇌는 사용하기에 따라 신경세포들을 새로 만들어낸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쓸수록 좋아진다는 것이다.

'난 머리가 나빠서 안 돼' 따위의 말은 할 수 없는 세상이 왔다.

 

123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이라면 살아가기만 해도 지식이 복리로 쌓이는 것이다. 반면 평소 아무 지식도 쌓지 않은 경우엔 아무런 안경을 쓰지 않은 것과 같기에,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하게 된다. 설사 뒤늦게 깨닫는다 해도, 일찍 깨우친 사람과의 격차는 좁힐 수 없다. 남들도 계속 뛰고 있으니까.

 

136

쓸모없이 일하는 시간은 없다.

현실이 쉽다는게 아니다. 안 좋은 환경에 있으면 세상이 온통 부정적으로 보이고 무엇도 하기 싫어진다. 당연하다. 본능이 그렇게 시키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키는 대로 살명 계속 반응만하며 살게 된다. 유전자가, 본능이, 세상이 만들어 놓은 궤도 위를 불만 가득 품고 걷다가 죽을 것인가. 본능을 거슬러야 한다. 계속 미래를 그리면서 환경을 설계해 나가야 한다. 미래를 그리며 본능을 억누르는 사람만이 운명을 거스를 수 있다.

.. 야근이 있는 회사보다는 100만원 더 벌더라도 쉬운 직장으로 이직하라. 남은 시간에 운동을 하여 뇌를 최적화하고 하루 1시간 책을 읽어라. 

창의적인 공동체에 나가거나, 책을 읽거나, 나보다 더 나은 사람을 만나라.

당장의 성취에 급급하여 인생을 갉아먹는 것은 순리자의 전형적인 행동임을 기억해야 한다.

 

188

돈버는 근본적 원리2

- 상대를 편하게 해주기

- 상대를 행복하게 해주기

 

198

갑자기 매월 수청만 원씩 벌어들이는 장수, 부대지휘자가 되라는 말이 아니다. 월 5만원도 좋다. 작은 병사들을 만들어서 경제적 자유라는 전투에 참전시켜라.

사업 / 투자

 

209

혼자서 자기계발서만 읽는 사람들에겐 별다른 발전이 없다.

읽고 배운 것을 어떤 형태로든 시도해보면서 시행착오를 거쳐야만 한다. 배운 것과 행한 것이 선순환을 하며 피드백되지 않으면 자칫 뜬구름 잡는 상태에 머물 수 있다.

 

244

부자가 불행하다는 말은 일단 부자가 되어보고 나서야 할 수 있는 말이란다.

부자가 불행한지 궁금하면 부자가 되어보렴.

나는 할 말을 읽었다. 내가 부자가 될 확률은 0 퍼센트라고 강하게 믿고 있었기 때문이다.

돈이 행복을 보장하진 않는다. 다만 인생의 자유를 보장할 확률은 높다.

 

 


[추천도서]

레벨1

- 부자의 그릇

- 인스타브레인

- 장사의 신

 

레벨2

- 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

- 나는 4시간만 일한다.

- 부의 추월차선

-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 더 시스템

- 러쉬

- 미치지 않고서야

- 스틱

- 언스크립티드

- 오래된 연장통

- 최강의 인생

 

레벨3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 생각에 관한 생각

- 욕망의 진화

- 정리하는 뇌

- 지능의 역설

- 클루지

 

 

 

반응형

'내 책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편한 편의점1,2  (0) 2022.09.06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 했다  (0) 2022.09.05
에너지버스  (0) 2022.09.02
소프트웨어 장인  (0) 2022.08.31
어른의 문답법  (0) 2022.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