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책장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예쁜꽃이피었으면 2022. 9. 7. 14:27

 

19

사소하고 별것 아닌 일이라도 몇 년 동안 꾸준히 해나가면 정말로 놀랄 만한 결과가 나타난다.

 

37

일상의 습관들이 아주 조금만 바뀌어도 우리의 인생은 전혀 다른 곳으로 나아갈 수 있다. 1퍼센트 나아지거나 나빠지는 건 그 순간에는 큰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그런 순간들이 평생 쌓여 모인다면 이는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지, 어떤 사람이 될 수 있을지의 차이를 결정하게 된다. 성공은 일상적인 습관의 결과다. 우리의 삶은 한순간의 변화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52-55

지속하기 위해서는 정체성 중심의 습관을 세워야 한다. 이는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집중하는 데서 시작한다.

예) 담배 끊었어요 -> 흡연자가 아닙니다.

..

근본적인 믿음이 변화하지 않는다면 습관을 바꾸기란 무척이나 어렵다. 새로운 목표와 계획을 세웠지만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변화하지 않았다면 말이다.

..본질적인 동기가 최종적인 결과로 나타나는 것은 습관이 정체성의 일부가 될 때다. '나는 이런 것을 원하는 사람이야'라고 말하는 것은 '나는 이런사람이야'라고 말하는 것과는 매우 다르다.

자신의 어떤 모습에 자부심을 가질수록 그와 관련된 습관들을 유지하고 싶어진다.

 

63

변화의 단계

1)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한다.

2)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한다.

 

81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 분명하게 만들어라

-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 하기 쉽게 만들어라

-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나쁜 습관을 깨뜨리는 방법

-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 불만족스럽게 만들어라

 

100

실행의도 : 시간, 장소

X라는 상황이 발생하면 Y라는 행동을 하겠다.

->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105

습관쌓기 : 새로운 습관을 특정 시간, 특정 장소와 짝짓는 것이 아니라 현재 습관에 짝짓는 것

-> 현재의 습관을 하고나서 새로운 습관을 할 것이다.

 

158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화된 집단에 들어가는 것이다. 매일 어떤 습관을 행하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그 습관을 새우리 습득하기 쉽다. 건강한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면 운동하는 것을 공통의 습관으로 여길 것이다.

- 12000명을 32년간 추적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비만이 될 확률은 친구가 비만인 경우 57%증가했다.'

- 11세,12세 때 가장 친한 친구의 아이큐가 높으면 그 사람 역시 15세 무렵에 아이큐가 높아진다. 타고난 지능이 그렇지 않다해도 말이다.

 

173

우리의 특정한 열망과 습관들은 실제 마음속 근간에 자리한 동기들을 다루는 시도다. 어떤 습관이 어떤 동기를 성공적으로 다루면 우리는 그것을 다시 하고자 하는 열망이 생겨난다.

 

175

휠체어를 사용하는 남자

움직임이 제한되어 힘들지 않느냐는 질문에 남자는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저는 휠체어 때문에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휠체어는 오리혀 자유를 주지요. 휠체어가 없다면 저는 침대를 떠날 수도, 집을 나설 수도 없을 테니까요." 

어떤 습관에 관해 결함보다는 이득이 되는 쪽에 집중하는 것은 우리의 마음가짐을 다시 설정하고, 어떤 습관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빠르고 손쉬운 방법이다.

- 운동 : 많은 사람이 운동에 대해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일이자 도전해야 할 과업으로 여긴다. 하지만 반대로 운동이 기술을 늘리고 우리의 잠재력을 끄집어내는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매일 자신에게 '아침에 조깅하러 나가야 해'라고 말하는 대신 '인내심을 키우고 더 빠르게 달릴 수 있게 해주는 시간이야'라고 말해보자.

 

186-188

최선은 선(good)의 적이다.

이 말은 동작과 실행 사이의 차이를 말해준다. 이 두가지 개념은 유사하게 들리지만 결코 같지 않다. 동작은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확립하고 배우는 것이다. 좋은 일이지만 결과를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반대로 실행은 행위로서 결과를 도출한다.

 

우리 대부분은 비판을 피하는 데 선수들이다. 실패하거나 사람들의 평가를 받는 건 기분 좋은 일은 아니므로 그런 일이 발생할 상황을 피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실제로 실행하기보다는 동작 정도까지만 하는 가장 큰 이유기도 하다. 실패하고 싶지 않고, 하더라도 가능하면 나중으로 미루고 싶은 것이다.

 

동작은 뭔가를 했다는 느낌을 준다. 하지만 실제로는 뭔가를 하는 준비를 한 것뿐이다. 준비가 '미루기'의 또 다른 형태가 돼서는 안된다. 무엇이든 실제로 변화하는 게 중요하다. 우리는 한낱 준비만 하는 것만을 바라지 않는다. 연습을 바란다.

 

어떤 습관에 통달하려면 가장 중요한 건 '반복'이다.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 새로 익혀야 할 습관의 면면을 그려볼 필요는 없다. 그것을 연습하기만 하면 된다. 그저 반복하라. 그러면 된다.

 

- 더 나은 다이어트 계획을 검색하거나 그 주제에 대해 책을 몇 권 읽는 것은 동작이다. 하지만 건강한 음식을 실제로 먹는다면 이것은 실행이다.

동작은 유용하지만 결코 그 자체로 결과를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오직 운동을 하는 실행만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09

매일 엄청난 영향력을 끼치는 순간들은 한 무더기 존재한다. 나는 이런 자잘한 선택들을 '결정적 순간'이라고 부른다.

결정적 순간은 미래의 내가 이용할 수 있는 선택지들을 결정한다.

우리는 습관이 읶는 ㄴ방향으로 행동을 한다. 하루 동안 결정적 순간들을 제대로 다뤄야 하는 이유는 이때문이다. 하루하루는 수많은 순간들로 이뤄진다. 하지만 정말 극히 적은 습관적 선택들이 우리가 갈 길을 결정한다. 이런 선택들이 쌓이고, 그 하나하나가 다음에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에 대한 궤적을 만들어낸다.

습관은 시작점이지, 종착점이 아니다.

 

240-242

나쁜 습관은 보상이 즉시적인 반면 결과는 나중에 발생한다.

좋은 습관은 당장은 즐겁지 않지만 궁극적으로는 좋은 기분을 느낀다.

사람들이 덜 지나간 길은 만족감이 지연되는 곳이다. 그럼에도 기꺼이 보상을 기다린다면 덜 경쟁하고, 종종 더 큰 보상을 얻기도 한다.

최근 연구들 역시 이를 증명한다. 지연된 만족감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sat에서 고득점은 얻고, 마약 접근 수준이 낮으며, 비만 가능성이 낮고, 스트레스를 더 잘 다루고, 사교적 기술이 뛰어나다.

 

255

처음의 실수가 나를 망치지는 않는다. 하지만 뒤이어 또 실수 할 수 있다. 한 번 거르는 것은 사고다. 두 번 거르는 것은 새로운 습관의 시작이다.

이는 승자와 패자를 구별 짓는 특징이기도 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했을 때 빨리 되돌아온다. 빨리 회복한다면 습관이 무너진 것은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대개 습관이란 완벽하게 지키지 못하면 소용없다고 여긴다. 문제는 실수하는 것이 아니다. 완벽하게 하지 못하면 전부 소용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294-295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 : 근면함

어느 시점에 이르러 매일 같이 하는 훈현에서 오는 지루함을 견디는 게 관건이죠.

단지 이들은 지루함을 느끼는 대신 동기가 일어날 방법을 계속해서 찾는 게 차이라고 했다.

성공의 가장 큰 위협은 실패가 아니라 지루함이다. 습관이 지루해지는 이유는 더 이상 희열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298

전문가는 스케줄을 꾸준히 따른다. 아마추어는 삶이 흘러가는 대로 내버려둔다. 전문가는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알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작업해 나간다. 아마추어는 삶에서 어떤 일이 급박하게 일어나면 진로에서 벗어난다.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반응형

'내 책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탄의 도구들  (0) 2022.09.14
그릿  (0) 2022.09.14
내가 빛나는 순간  (0) 2022.09.06
불편한 편의점1,2  (0) 2022.09.06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 했다  (0) 2022.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