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스크립트 (TypeScript)는 MS가 새롭게 시작한 어플리케이션 규모의 자바스크립트 언어 개발 프로젝트 이다. 타입스크립트 (TypeScript)로 입력 된 코드를 자바스크립트로 컴파일링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개발자들이 좀 더 손쉽게 자바 스크립트를 응용해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용이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타입스크립트 (TypeScript)는 어플리케이션 규모의 자바스크립트 상위 집합의 개념으로 JS 코드를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JS 컴파일과 정적 타입검사, 리팩토링을 지원해 활용성과 개발상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MS가 소개한 내용에 따르면 타입스크립트 (TypeScript)는 Visual Studio 2012 에서 개발을 지원하며, 일종의 플러그인 형태로 인스톨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오픈소스로서 다양한 OS에서 동작이 가능하다고 한다.
Channel9에 올라온 내용에 따르면 타입스크립트 (TypeScript)를 이용 할 경우, 어떤 브라우저나 호스트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어플리케이션 규모의 크로스 플랫폼으로 작성 할 수 있고, 기존 코드를 유지하면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계속 사용하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고 한다.
MS가 타입스크립트 (TypeScript)를 통해 추구하는 방향은 결국 편리성과 기존의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활용하는 쪽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고,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해, 자바스크립트 대안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타입스크립트 (TypeScript) 출시에 따를 핵심적인 요소는 결국 컴파일러를 구현한 부분인데, 사용자들의반응을 보면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깔끔하게(아마도 컴파일 된 코드에 대해 가독성을 의미하는 듯..) 처리되고,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향상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고 한다.
MS가 본격적인 자바 스크립트 지원으로 MS의 타입스크립트 (TypeScript), 구글의 Dart, 자바스크립트 구도의 새로운 경쟁 진영이 구성 되는 구도로 전개 될 수 있다고 커뮤니티의 참여자들은 이야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