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해요/도움되는 사이트

온라인으로 프로그래밍 배우기 … 추천 과정 TOP6

예쁜꽃이피었으면 2015. 4. 10. 16:59

http://platum.kr/archives/26333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전공자나 개발자들 외 일반 기획자나 디자이너들까지 관심을 갖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직업으로 갖지 않더라도 프로그래밍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초-중고에서 까지 프로그래밍을 조기교육하자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Codecademy‘와 같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도록 돕는 서비스들이 다수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코딩교육 서비스들은 단계별 과정을 통해서 Javascript, CSS, Python, Ruby, JQuery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별도의 개발환경 설치없이 웹 브라우져에서 직접 코드입력을 해보고 그 실행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환경설정의 어려움들을 한번에 해소시켜주는 동시에 배우는 사람들의 수고스러움을 줄여주고 있죠.

부모나 교사가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르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경험이 없으면 사용전 환경설정을 알려주는 일조차 매우 어려운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Codecademy와 같은 서비스들은 유용합니다. 별도의 설치과정없이 프로그래밍을 바로 배울 수 있는 환경제공을 통해 초보자들의 프로그램언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배워야할 주제별로 샘플코드가 제시되고 바로 실행해볼 수 있는 대화형 학습방식은 초보자들도 충분히 쉽게 프로그래밍의 세계로 빠져들수 있도록 돕는데 일조합니다.

그렇다면 HTML,CSS,Javascript,MySQL,Php 그리고 운영체계와 프로그램 개발업무 관리 등 초보자들도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과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유용한 온라인 교육 과정 및 서비스들 6가지를 추려봤습니다.

code-school-2

1. Code School

프로그래밍에 대한 유용한 정보 및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동영상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대화형 교육 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로 월 25달러(한화 25,000원)의 교육비용을 받고 있습니다.

유사 사이트 : CodeacademyTree House

Snimok-e`krana-2014-08-26-v-23.14.03

2. Codewars

프로그래밍은 언어를 이해한다고 해서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꾸준한 연습과 실습이 없으면 습득하기에 녹녹치 않죠. Codewars는 이러한 코딩 연습에 최적화 된 서비스입니다.

유사 사이트 : Hacker RankProject EulerNode School

Snimok-e`krana-2014-08-26-v-23.51.371

3. 스탠포드 대학 IOS 개발 과정

iTunes U(아이튠즈 유니버시)는 교육자와 학생들이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경험할 수 있는 툴입니다. 세계 유수의 대학 강의를 다운받아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게중에 스탠포드 대학의 IOS개발 과정 강의는 유용합니다.

iTunes U 다운로드 링크

khan-academy

4. Khan Academy

살만칸이 지은 온라인학교 칸 아카데미는 비영리 온라인 교육기관이지만 유료 온라인 교육에 버금가는 범위와 깊이를 자랑합니다. 빌앤멜린다 게이츠 재단과 구글이 후원하고 있기도 하죠. 칸아카데미에는 프로그래밍 등의 과목이 체계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유사 사이트: Better ExplainedMath is Fun

Snimok-e`krana-2014-08-26-v-23.55.25

5. Eloquent JavaScript

Eloquent JavaScript는 자바스크립트 교육에 있어 최고의 서적 중 하나입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 무료로 보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coursera-

6. Coursera

코세라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으로 온라운 교육시장의 리더로 발돋움 중인 기업입니다. 세계적으로 우수한 대학교와 기관들이 코세라의 플랫폼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고, 누구나 공학, 인문학, 예술 등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수업을 선택해 무료로 수강할 수 있죠. 코세라의 프로그래밍 관련 수업도 유용합니다. 게중에 스탠포드 스타트업 엔지니어링과 스칼라의 함수 프로그래밍 원리를 추천합니다.

About 

손 요한
편집인 / 기자 / 제 눈에 스타트업 관계자들은 연예인입니다. 연예인을 따르는 사생팬처럼 스타트업의 오늘을 기록합니다.


반응형

'공부해요 > 도움되는 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딩테스트링크  (0) 2016.07.26
스프링  (0) 2015.06.15
신기함2 capture2Text  (0) 2015.02.13
신기함1 오토핫키  (0) 2015.02.13
모바일 앱? 웹앱  (0) 2015.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