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파일 할 때 gcc -I/usr/include 와 같은 형식으로 시스템에서 가지고 있는 헤더 디렉토리가 컴파일러로 전달됩니다..
그래서 #include 라고 했을 때 /usr/include/stdio.h파일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include "stdio.h"라고 했을 때는 현재 컴파일 중인 디렉토리에서 stdio.h를 찾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아래의 두 문장은 같은 동작을 합니다.
#include
#include "/usr/include/stdio.h"
물론.. 헤더파일들이 /usr/include 에 있는 경우에 말이죠..
gcc의 -I 옵션을 살펴보시면 조금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어서 본건지 기억이 안나서 지금 확인을 못하겠는데요....
<>를 이용하는 경우, 이경우 해더는 파일이 아닐수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C++표준 라이브러리중에 실제로는 하나의 해더파일 내에서 <>를 이용해서 서로 다른 부분을 인클루드 하도록 되어있다는걸 어서 본적이 있는것 같은데...확실히 기억이 안나네요-_-;;
""가 <> 보다 범위가 넓습니다.
일단 두개의 경로 A와 B가 있다고 칩시다.
<>는 컴파일러가 미리 정해놓은 위치 A에서 헤더파일을 찾습니다.
""는 컴파일러가 미리 정해놓은 위치 B에서 헤더파일을 찾습니다. 만약 찾을 수 없으면, A에서 다시 찾습니다.
보통
A는 /usr/include/ 혹은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include
이런데고
B는 소스파일이 있는 위치입니다.
http://blog.daum.net/tipihi/16631827
댓글을 남길 수 없어서 url적어 둡니다.
#include <헤더파일명>
#include "헤더파일명"
헤더파일을 include할 때 두가지 방법이 있다.
이 두가지 방법의 차이는 파일을 검색하는 순서에 있다.
#include <헤더파일명>인 경우
컴파일의 라이브러리 폴더를 검색
(라이브러리에 정의된 헤더파일을 포함할 때)
#include "헤더파일명"인 경우
현재 소스가 손재하는 폴더를 처음에 검색하고
찾는 파일이 없을 때 라이브러리 폴더를 검색.
(주로 사용자가 정의한 헤더파일을 포함할 때 사용)
덧, include는 헤더파일이 아닌 cpp파일에 하는 것이 퍼포먼스가 더 좋다
간단한 프로그램이 아닌 대용량 프로그램 작성시에는
컴파일 속도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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