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차근/HTML CSS

[HTML] meta / og태그

예쁜꽃이피었으면 2021. 11. 30. 12:06

meta태그란 ?

HTML 문서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고, 문서의 키워드는 무엇이며, 누가 만들었는지 등의 문서 자체의 특성을 담고 있습니다

HTML <meta> 요소는 <base>, <link>, <script>, <style>, <title>과 같은 다른 메타관련 요소로 나타낼 수 없는 메타데이터를 나타냅니다.

 

1.meta 요소가 제공하는 메타데이터 유형(4)
1) name 특성을 지정하면 전체 페이지에 적용되는 "문서 레벨 메타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name과 content 특성을 함께 사용하면 문서의 메타데이터를 이름-값 쌍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name은 이름, content는 값을 담당합니다.
2) http-equiv 특성을 지정하면 유사한 이름의 HTTP 헤더가 제공하는 정보와 동일한 "프래그마 지시문"이 됩니다.

: 프래그마 지시문을 정의합니다. 특성의 이름(http-equiv(alent))에서 알 수 있듯이, 가능한 값은 특정 HTTP 헤더입니다.

더보기
  • content-security-policy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정책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콘텐츠 정책은 허용하는 서버 출처와 스크립트 엔드포인트를 지정해 사이트 간 스크립트 공격 방어에 도움을 줍니다.
  • content-type지정할 경우, content 특성의 값은 반드시 "text/html; charset=utf-8"이어야 합니다. 참고: text/html MIME 유형으로 제공하는 문서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XML MIME 유형의 문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default-style기본 CSS 스타일 시트 세트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 x-ua-compatible지정할 경우, content 특성의 값은 반드시 "IE=edge"여야 합니다. 사용자 에이전트는 이 프래그마를 무시해야 합니다.
  • refresh
    다음을 지정합니다.
    • content 특성에 양의 정수 값을 설정한 경우, 페이지를 다시 불러오기 전까지의 초 단위 대기시간.
    • content 특성이 양의 정수 값을 가지고 그 뒤를 문자열 ;url=과 유효한 URL이 뒤따른다면, 해당 URL로 이동하기 전까지의 초 단위 대기시간.
    접근성 고려사항
    refresh 값을 지정한 페이지의 경우 새로고침 사이 간격이 너무 짧을 우려가 있습니다. 스크린 리더 등의 보조 기술로 탐색하는 사용자는 자동 새로고침 이전에 페이지의 내용을 읽고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시력 사용자에게 있어, 갑작스럽고 사전 안내도 없는 콘텐츠 업데이트는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3) charset 특성을 지정하면 문서 인코딩에 사용한 문자 인코딩을 나타내는 "문자 집합 선언"이 됩니다.

: 페이지의 문자 인코딩을 선언합니다. 이 특성이 존재할 경우, 

그 값은 반드시 문자열 "utf-8"의 대소문자 구분 없는 ASCII 표현이어야 합니다.
4) itemprop 특성을 지정하면 "사용자 정의 메타데이터"를 제공합니다.

 

 

 


 og 태그란? "링크미리보기"

meta태그는 브라우저나 검색 로봇에게 해당 페이지의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이 있는데

기술이 발전해도 웹문서와 같은 비정형적인 정보를 100%인식하기 어렵다.

표기방법 중 페이스북의 오픈그래프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이 og태그이다.

 

오픈그래프는 어떤 HTML 문서의 메타정보를 쉽게 표시하기 위해서 메타정보에 해당하는 제목, 설명, 문서의 타입, 대표 URL 등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서 사람들이 통일해서 쓸 수 있도록 정의해놓은 프로토콜이며 페이스북에 의하여 기존의 다양한 메타 데이터 표기 방법을 참조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참조]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HTML/Element/meta

 

<meta>: 문서 레벨 메타데이터 요소 -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 MDN

HTML <meta> 요소는 <base>, <link>, <script>, <style>, <title>과 같은 다른 메타관련 요소로 나타낼 수 없는 메타데이터를 나타냅니다.

developer.mozilla.org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HTML/Global_attributes/itemprop

 

itemprop -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 MDN

itemprop 전역 특성은 아이템에 속성을 추가할 때 사용합니다. 모든 요소는 itemprop 특성을 가질 수 있으며, 하나의 itemprop은 키-값 쌍으로 구성됩니다. 각각의 키-값 쌍은 속성이라고 부르고, 하나

developer.mozilla.org

https://mygumi.tistory.com/24

 

meta og 태그에 대한 오픈그래프 알기 : 마이구미

이번 글에서는 og 태그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 글을 쓰게 된 동기는 어느 날 네이버 지식인에 이런 질문이 올라왔다. 네이버 지식인 질문 일단 meta 태그란 무엇인가? HTML 문서가 어떤 내용을 담

mygumi.tistory.com

https://github.com/kesuskim/Front-End-Checklist

 

GitHub - kesuskim/Front-End-Checklist: 🗂 최신 웹사이트와 꼼꼼한 개발자들을 위한 완벽 프론트엔드 체

🗂 최신 웹사이트와 꼼꼼한 개발자들을 위한 완벽 프론트엔드 체크리스트. Contribute to kesuskim/Front-End-Checklis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https://ogp.me/

 

Open Graph protocol

The Open Graph protocol enables any web page to become a rich object in a social graph.

ogp.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