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뉴스

> 뉴스 Print in 공유하기 . 2012.02.13 모든 IT 전문가가 마스터해야 하는 10가지 비즈니스 기술

예쁜꽃이피었으면 2015. 7. 28. 09:01

http://www.itworld.co.kr/news/74153

2012.02.13

모든 IT 전문가가 마스터해야 하는 10가지 비즈니스 기술

Bob Lewis | InfoWorld
IT 전문가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는 말은 항상 듣는다. 그러나 어떤 비즈니스 기술인지에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경우는 드물다. 사실 비즈니스 기술 중에서는 IT에 중요하지 않은 것도 있다.

모든 비즈니스 기술이 필요하다면 IT 전문가라는 직업을 아마 포기해야 할 것이다. 회계사, 카피라이터, 영업 사원, 채용 담당자, 구매 담당자의 일까지 배우기엔 IT인들은 너무 바쁘다. 그런 것들은 모두 무시하라. 이제부터 IT 경력에 있어 가장 중요한 10가지 비즈니스 기술을 살펴보자.
 
IT 비즈니스 기술 1 : 듣기
습득하거나 개선해야 할 한 가지 기술만 선택하라고 한다면 바로 이것이다. 단순히 말을 듣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설명을 잘 하는지 여부, 또는 여러분과 같은 의견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하는 것이 다른 어떤 기술보다 중요하다.
 
잘 듣는 사람은 다른 누구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다. 주변 사람들이 아는 것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따라서 본인의 명석함을 자랑하는라 바쁜 사람보다 더 현명한 시각을 갖게 된다.
 
IT 비즈니스 기술 2 : 협업
민첩함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기 전부터 협업(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여 혼자서는 불가능한 결과를 달성하는 것)은 중요했다. 민첩함이 작용하는 구심점은 개발자와 비즈니스 사용자 간의 협업이므로 결국 민첩함은 협업을 더욱 중요하게 만드는 요소일 뿐이다.
 
협업은 같은 편의 사람들이 공동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모색하고 함께 공유하는 기회를 추구하는 것이다. 누가 같은 편인지 파악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IT 비즈니스 기술 3 : 협상
협업은 같은 편에 있는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것이지만, 협상은 서로 다른 편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 상이한 의견을 가진 상황에서도 모두가 동의하는 길을 찾는 것이다.
 
생산적인 협상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더 이상 길이 없는 막다른 상황에 갇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대부분 문제는 바로 그 사람이지만 본인은 그것을 알지 못한다.

IT 비즈니스 기술 4 : 기본적인 비즈니스 재무
IT 전문가는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 또는 여러 재무비율 등을 알 필요는 없다. 그러나 손익계산서는 볼 줄 알아야 한다. 손익계산서를 통해 사업 현황을 알고, IT 부서가 예산 대비 얼만큼의 성과를 내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
 
또한 ROI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한다. 즉, 내년의 1달러가 지금의 1달러보다 가치가 낮은 이유, 통화 가치 하락의 원리, 자본 비용과 영업 비용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ROI는 지금 하는 일이 그에 상응하는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말해주는 지표다.
 
IT 비즈니스 기술 5 :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 이해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가 성립하는 방식"을 그럴듯하게 포장한 용어다. 회사가 판매하는 상품을 고객이 이윤이 남는 가격에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다.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는 IT 전문가는 현재의 IT를 통해 회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반면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지 못하는 IT 전문가는 회사가 더 성공하는 데 관련될 수 있지만 전혀 관련되지 않을 수도 있는 일반론밖에 이야기하지 못한다.
 
IT 비즈니스 기술 6 : 회사 운영 모델 이해
비즈니스 모델이 회사의 경쟁 방법을 설명한다면 운영 모델은 회사가 움직이는 방법을 설명한다. 즉, 원료가 완성된 상품이 되기까지 여러 부분들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에 대한 것이다. 
 
운영 모델을 이해하면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할 때와 같은 이점을 얻게 된다. 운영 모델을 이해하면 가설 상의 개선과 실질적인 개선을 구분하는 데 필요한 맥락을 알 수 있다.
 
IT 비즈니스 기술 7 : 대명사 사용 방법 알기
대화할 때 : 1. "나"라는 표현은 자신이 과거 잘못한 것에 대한 예를 들 때만 사용하라. 2. 상대방을 지칭하는 명사는 긍정적인 문장에서만 사용하라. 예를 들어, “대명사 사용에 대해서는 저보다 훨씬 더 잘 아시죠." 같은 경우에 사용한다. 3. "우리"라는 표현은 설득을 위한 기반을 조성할 때 사용하라. 2.  모든 잘못된 의견, 태도, 개념 및 작업 방식에는 "그 사람들"이라는 표현을 붙이라.

이 네 가지 규칙은 아무것도 모른 채 무턱대고 들이대는 사람과 달리 설득력을 최대화하고 저항을 최소화하면서 아이디어를 제시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IT 비즈니스 기술 8 : 정치적 권력 구도 파악
경력은 자기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지만, 회사 내에서의 승진은 여러분에게 기회를 줄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달렸다. 이런 사람들이 누구인지 알아야 한다. 누가 실세이고, 이 실세의 확고한 동지는 누구인지를 알아야 한다. 이것을 알면 누구와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도 알 수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점은 가치를 잃지 않으려면 누구를 피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IT 비즈니스 기술 9 : 상사 관리
상사를 잘 관리해야 한다는 말은 흔히 듣는 말이다. 그러나 흔한 만큼 필수적인 기술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 기술이 없으면 단조롭고 무의미한 일을 맡게 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진다. 이 기술을 갖추면 좋은 아이디어와 그렇지 않은 아이디어에 대해 상사를 설득할 수 있게 된다. 더 중요한 점은 상사가 생각을 정리하기 전에 의견을 구하게 된다는 것이다.
 
IT 비즈니스 기술 10 : 업무에 충실
맡은 일이 기술적인 업무에 치우쳐 있더라도 능숙한 업무 수행은 그 자체로 비즈니스 기술로 간주된다. 이유는 단순하다. 정작 본인의 주 업무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면 다른 어떤 주제에 대해서도, 아이디어가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아무도 귀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업무 수행에는 업무가 큰 그림(비즈니스 기술 1~9번)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는 것도 포함된다. 그래야 최대한의 효과를 얻는 방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