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 63

NVL , NVL2, LNNVL

NVL 해당 칼럼의 값이 NULL값 일 때 특정값으로 출력하고 싶을 때 사용 NVL2 해당 칼럼의 값이 NULL값이 아닐 때 특정값으로 출력하고 싶을 때 사용 LNNVL 조건식 함수로 where절에서 사용한다. 컬럼이 NULL인 경우 = TRUE 함수 내부 조건이 FALSE/UNKNOWN 인 경우 = TRUE 조건문이 TRUE인 경우 = FALSE NVL함수 값이 NULL인 경우 지정값을 출력하고, NULL이 아니면 원래값을 그대로 출력한다. NVL("값","지정값") NVL2함수 NVL2함수는 NULL이 아닌경우 지정값1을 출력하고, NULL인 경우 지정값 2를 출력한다. NVL2("값","지정값1","지정값2") //NVL2("값","NULL이 아닐 때 노출되는 값","NULL일 때 노출되는 값") ..

차근차근/Oracle 2021.12.30

URL / URI 차이

URI (Uniform Resource Identifier) 인터넷 자원을 나타내는 고유식별자이다. 인터넷에 있는 자료의 ID라고 생각하면 된다. ID이기 때문에 유일해야 한다. 더보기 표현방법[편집] 일반 URI와 절대 URI 참조 문법은 RFC 2396에 처음 정의되었으며, 1998년 8월 출판되었으며,[1] RFC 3986로 완성되어, 2005년 1월 출판되었다.[2] 일반 URI는 다음과 같은 형태를 나타낸다: scheme:[//[user[:password]@]host[:port]][/path][?query][#fragment] 예[편집] 다음은 2개의 예시 URI와 구성 부분을 나타내고 있다. hierarchical part ┌───────────────────┴──────────────────..

세션 클러스터링 session clustering

세션 클러스터링 - 동일한 세션으로 여러 곳에서 사용할 수 있게 관리하는 것 - 두 대 이상의 WAS를 이용하는 경우 load balancing 또는 failover, auto scaling등의 대체된 was에게도 세션이 공유하게 하는 기술 더보기 load balancing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046347&memberNo=2521903 로드밸런서는 서버에 가해지는 부하(=로드)를 분산(=밸런싱)해주는 장치 또는 기술을 통칭한다. 클라이언트와 서버풀(Server Pool, 분산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서버들의 그룹)사이에 위치하며, 한 대의 서버로 부하가 집중되지 않도록 트래픽을 관리해 각각의 서버가 최적의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

카테고리 없음 2021.12.24

location.href 와 location.replace 차이점

location.href location.replace 기능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된다. 기존페이지를 새로운 페이지로 변경시킨다. => 현재 페이지를 새로운 페이지로 덮어 씌우기 때문에 이전 페이지로 이동이 불가능하다 형태 속성 메서드 주소 히스토리 기록된다 기록되지 않는다. 사용예 location.href='abc.php' location.replace('abc.php') 객체의 속성 메서드(함수) * href 일반적인 페이지 이동 replace는 이전페이지로 접근이 필요없는 경우에 보안상 덮어씌우기 [참조] https://blog.naver.com/yiuse78/50100213667 [자바스크립트] location.href 와 location.replace 의 차이점. 자바스크립트에서 페이지 이동 시킬..

history.pushState 화면전환 / 현재 페이지 주소창 url변경하기

History.pushstate 페이지 이동없이 주소만 바꿔준다. (브라우저의 뒤로가기 버튼이 활성화 된다.) 브라우저 페이지를 이동하게되면 window.onpopstate라는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pushState를 했을 때는 popstate이벤트가 발생하지 않고, 뒤/앞으로 가기를 클릭했을 때 popstate이벤트가 발생하게 된다. => pushState와 popstate를 이용해 SPA의 페이지 전환을 구현할 수 있다. pushstate()는 현재의 주소를 다른 것으로 변경하면서 페이지는 그대로 유지해주기 때문에 페이지가 전환, 갱신되는 것을 방지하면서 동시에 주소창의 url이 변경된다. history.pushstate(state,title,url); state : 브라우저 이동시 넘겨줄 데이터 (..

인덱스 INDEX

pk는 자동으로 인덱스가 생성된다고 알고 있었는데.. 맞나 하는 의문이 들었다.. PK(Primary Key) - 일반적인 DBMS에서 PK는 자동으로 Index가 적용된다. => 오라클도 일반적인 DBMS겠지..? - PK는 개념적인 값으로 여러 Tuple중 유일한 Tuple임을 보장한다.(중복될 수 없는 유일한 단일값) - Not Null - Object속성은 Constraint로써 제약조건으로 생성된다. - 실제 값은 있으나 물리적으로 따로 저장하지는 않는다. - 테이블 당 하나 Index - Tuple들의 유일성을 보장하지 않는다. (인덱스가 걸려있는 컬럼에 중복될 수 없는 유일한 값만을 보장하고, 인덱스가 걸려있는 컬럼에 null값은 입력가능하다.) - Object속성은 Index이다. - 테이..

차근차근/Oracle 2021.12.22

뷰 View

뷰 오라클에서 뷰는 테이블과 흡사한 오브젝트이다. 뷰는 실제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지만 않지만 DML(데이터 조작어, Data Manipulation Language)작업이 가능한 가능 테이블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DML : select, insert, update, delete 뷰의 특징 - 복잡한 쿼리를 단순화 시킬 수 있다. -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만 접근하도록 접근을 제한할 수 있다. CREATE [OR REPLACE] [FORCE|NOFORCE] VIEW 뷰이름 [(column_aliases)] AS SELECT 문 [WITH READ ONLY] [WITH CHECK OPTION [CONSTRAINT 제약조건명]] - OR REPLACE : 해당 구문을 사용하면 뷰를 수정할 때 DROP없이..

차근차근/Oracle 2021.12.22

패키지 Package

패키지 프로시저와 함수의 집합. 한 패키지 안에 프로시저와 함수를 넣어놓고 필요할 때 패키지 내에 있는 프로시저와 함수를 뽑아 사용하는 식이다. 변수, 상수, 서브 프로그램 등의 항목을 묶어놓은 객체이다. 패키지는 컴파일 과정을 거쳐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며 다른 프로그램에서 패키지의 항목을 참조하고 실행 할 수도 있다. 패키지를 사용하는 이유 프로시저같은 서브 프로그램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지게 된다. 이렇게 항목이 많아지면 관리가 힘들고 필요한 항목을 찾는 것이 어렵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하고 여러 항목들을 좀 더 손쉽게 관리하기 위한 개념이 패키지이다. [참조] https://wakestand.tistory.com/173 오라클 패키지(Package) 생성부터 실행까지 오라클에서 패키지(Pac..

차근차근/Oracle 2021.12.22

트리거(TRIGGER)

트리거 트리거란 영어로 방아쇠다. 방아쇠를 당기면 그로 인해 총기 내부에서 알아서 일련의 작업을 실행하고 총알이 날아가는 것처럼 데이터베이스 이벤트에 반응하여 실행되는 프로그램 단위이다. 트리거링 이벤트에 대해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시저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스키마 오브젝트이다. 트리거의 주요 사용목적은 테이블 데이터의 무결성 보장, 데이터베이스 관리의 자동화 등이라고 할 수 있다. 트리거 이벤트 - 데이터 조작어(DML) : insert, update, delete - 데이터 정의어(DDL) : create, alter, drop - 데이터베이스 오퍼레이션 : servererror, logon, startup or shutdown 트리거 타이밍 - before : 이벤트가 발생하기 전에 - afte..

차근차근/Oracle 2021.12.22

엑셀파일 만들기 + 암호걸기

엑셀파일 만들기 https://s00741.tistory.com/entry/Spring-java-excel-download-%EC%8A%A4%ED%94%84%EB%A7%81-%EC%97%91%EC%85%80-%EB%8B%A4%EC%9A%B4-po Spring java excel download 스프링 엑셀 다운 poi Spring java excel download 스프링 엑셀 다운 poi 안녕하세요. 웹 개발일을 하다 보면 엑셀 파일을 요청받을 일들이 있어요. SPRING에서는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만든 POI를 사용할 수 있어요. 마 s00741.tistory.com 엑셀 파일에 암호걸기 https://akageun.github.io/2018/07/12/poi-excel-password.html..

차근차근/Spring 2021.12.21
반응형